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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中 자동차시장 불황…애프터마켓은 오히려 선전]

글쓴이 : 관리자 날짜 : 2013-07-13 (토) 12:27 조회 : 1019
[中 자동차시장 불황…애프터마켓은 오히려 선전 ]
- 새차 구입보다는 자동차 튜닝, 유지보수 수요 크게 늘어 -
- 자동차 유지보수 프랜차이즈 기업 서비스 선호, 4S점과 프랜차이즈 A/S 기업 간 경쟁 심화 -

 □ 새차 구입보다는 자동차 튜닝, 유지보수 수요 크게 늘어
  ○ 중국 내 자동차 구매붐이 한풀 꺾인 후 소비자들은 이제 자동차 신규 구입보다는 자동차 튜닝이나 유지보수를 많이 함.
  -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1년 말 기준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전년 대비 16.4% 증가한 1억578만 대임.
  - 그 중 개인 자동차 보유량이 7872만 대로 전년 대비 20.4% 증가함.
  - 중국의 자동차 대리상들은 향후 중국 자동차산업이 현재의 휴대폰 산업처럼 이윤이 낮아지고 사후 서비스 관련 용품 산업 이윤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봄.

    ○ 2011년 중국 자동차용품 매출규모는 4300억 위안임.
    - 2012년에는 약 29% 증가한 5600억 위안에 이를 전망임.
    - 자동차용품 매출규모는 2005년 880억 위안, 2009년 2400억 위안으로 빠르게 증가함.
    - 차량 소지자들은 차량가격의 5% 이상을 내비게이션, 도난방지장치, 실내 인테리어에 사용함.

□ 올해 중국 자동차 전자제품 매출 1800억 위안 예상
 ○ 자동차 전자제품 산업은 2000년 이후 빠르게 발전함.
  - 시장상황은 등락을 거듭하다가 작년부터 안정세를 보임.
  - 중국 시장조사기관 상푸(尙普)에 따르면, 중국 자동차 전자제품 매출액이 2009년 전년 대비 50% 증가함.
  - 2010년에는 전년 대비 30% 이상 증가했으며 2011년에는 30% 수준을 유지함.
  - 올해 중국의 자동차 전자제품 시장규모는 1800억 위안으로 전체 자동차용품시장의 32%를 차지할 것임.

 □ 올해 중국 자동차 실내 인테리어 매출 1650억 위안 전망
  ○ 올해 중국의 자동차 실내 인테리어 매출은 1650억 위안으로 자동차용품 전체 매출의 29.5%로 예상됨.
  - 자동차 용품 전체 매출에서 비중이 가장 큼.
  - 유지보수가 1480억 위안으로 전체의 26.4%, 외부 인테리어가 60억5000만 위안으로 전체의 1.1%를 차지할 것임.
  - 자동차 유지보수 관련 자동차용 광택제, 맥과이어 왁스 등 DIY 제품이 인기를 끔.

  ○ 올해 차광막 매출은 전반적으로 작년보다 둔화될 것임.
  - 올해 차광막 매출은 390억 위안으로 전체 자동차용품 전체 매출의 7%를 차지할 것임.
 ○ 자동차 튜닝은 높은 기술수준을 요하고 전문인력이 필요해 주로 상하이, 베이징 등 1선 도시에 서비스 제공기업이 많음.
  - 중국의 올해 자동차 튜닝 매출규모는 214억5000만 위안으로 전체 자동차 시장의 3.8%를 차지할 것임.


출처 : kotra 해외비즈니스 정보포털 / 2013-04-12

  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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